하동 쌍계사 소장 ‘선원제전집독서 목판’ 등 불경 목판 3종 보물 지정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목판’. 1611년 조성된 335판 완질

김기환 | 입력 : 2021/02/22 [16:08]




하동 쌍계사 소장 ‘선원제전집독서 목판’ 등 불경 목판 3종 보물 지정



[녹색환경신문] 경상남도는 문화재청이 지난 17일 하동 쌍계사가 소장하고 있는 ‘선원제전집독서 목판’,‘원돈성불론 · 간화결의론 합각 목판’,‘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목판’ 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보물 제2111호로 지정된 ‘선원제전집도서 목판’은 당나라 규봉 종밀이 자신의 찬술인 ?선원제전집? 100여 권에서 요점만 뽑아 다시 정리한 것을 판각한 것으로 지리산 신흥사 판본과 순천 송광사 판본을 저본으로 해 1603년 조성된 목판으로 총 22판 완질이다.

판각에는 당시 지리산과 조계산 일대에서 큰 세력을 형성한 대선사 선수를 비롯해 약 115명 내외의 승려가 참여했다.

하동 쌍계사 소장 ‘선원제전집도서 목판’은 병자호란 이전에 판각된 것으로 전래되는 같은 종류의 목판 중 시기가 가장 이르고 희소성, 역사적·학술적·인쇄사적' 가치가 높다.

보물 제2112호로 지정된 ‘원돈성불론·간화결의론 합각 목판’은 고려 승려 지눌이 지은 ?원돈성불론?과 ?간화결의론?을 1604년 능인암에서 판각해 쌍계사로 옮긴 불경 목판으로 총 11판의 완질으로 병자호란 이전에 판각되어 관련 경전으로서는 유일하게 전해지고 있는 목판으로 그 가치가 높다.

보물 제113호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목판’은 1455년에 주조한 금속활자인 을해자로 간행한 판본을 저본으로 해 1611년 여름 지리산 능인암에서 판각되어 쌍계사로 옮겨진 불경 목판으로 총 335판의 완질이 전해지고 있다.

‘대방광불원각수다라요의경‘은 부처와 12보살이 주고받는 문답형식을 통해 대승불교의 사상과 체계적인 수행의 절차가 수록되어 있으며 이를 판각한 하동 쌍계사 소장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목판‘은 1636년 병자호란 이전에 조성된 경판으로서 희귀성이 높고 조성 당시의 판각 조직체계를 비롯해 인력, 불교사상적 경향, 능인암과 쌍계사의 관계 등 역사·문화적인 시대상을 조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노영식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문화재청, 하동군 그리고 소장자인 쌍계사 와 적극적으로 협조해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문화재들이 체계적으로 보존· 활용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주간베스트 TOP10